초등 학교 급식 조리원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주변에 초등학교 급식실에서 조리원으로 10년이상 근무하신 분에게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아 이분은 이제 조리원이 아니라 조리장이 되었다는군요.


학교급식 조리원 월급은?

조리원은 엄밀히 말하면 정식 공무원이 아닙니다. 정규직은 아니고 정확하게 말하면 비정규직이죠. 하지만 요건이 충족되면 무기계약직이 되기 때문에 처우는 정규직에 준합니다. 제 지인의 경우 월급(급여) 2016년 기준으로 한달에 151만 1천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10년이상 일한 베테랑이신데도 말이죠. 지금은 얼마인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오래 근무하여 호봉이 높아지면 정규직 공무원 처럼 급여가 올라간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이는 호봉제가 적용되는 정규직 공무원에게 해당되는 말이구요. 학교급식 조리원들은 2만원씩 인상되는 장기근무가산금이 전부라고 합니다. 이것도 근속연수 3년을 채우고 4년차때부터 적용된답니다. 20년을 급식실에서 일해도 월급 인상금이 30~35만원 정도 밖에 안된다는 겁니다.


방학때 월급이 나오나요?

초등학생들이 학교에 나오지 않는 방학때는 조리원들도 학교에 나가지 않습니다. 이때 급여는 당연히 지급되지 않습니다. 사실 이 지급정책이 바뀐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예전에는 방학때 쉬면서 급여를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한달 임금이 올라가는 대신 방학때 급여가 지급되지 않게 변경 되었다고 합니다. 


지급방식이 변경되었다고 하지만 실상 1년 연봉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급여의 차이는 없습니다. 연봉/10개월이냐 연봉/12개월이냐의 차이인거죠. 이 문제 때문에 몇몇 학교 급식 조리원들이 파업에 들어가서 뉴스에도 나왔다고 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네요. 


학교 급식 조리원 채용(구직)은 어떻게?

▲ 방법은 해당 교육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확인하는 겁니다. 지역의 교육청 홈페이지에 채용정보가 수시로 올라옵니다. 때문에 공고가 올라오는지 여부를 수시로 접속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교육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남부교육청 홈페이지를 예를들어 설명할게요.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참여마당] 클릭, [채용정보] 클릭 하시면 됩니다. 게시글을 보다보면 [조리사 채용]이라는 제목의 글이 있을 겁니다. 그 글을 클릭해서 모집 공고를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요즘 조리원이 되려고 하는 사람들은 많은데 그만두는 사람들은 많지 않아서 경쟁률이 꽤 높다고 합니다.  요즘은 어딜가나 일자리 구하기가 어려운 것 같네요. 참고해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Posted by 블로그주인이오
,